티스토리 뷰

반응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이 얼마가 될지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나 국민연금공단 모바일 어플에서 자신이 미래에 받게 될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간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그 방법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은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60세가 되기 직전까지 납부하고, 수급연령부터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데요. 국민연금 수령액은 각자의 국민연금 가입기간과 평균 소득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 최소 가입기간 10년을 채워야만 수급 나이가 되었을 때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표

국민연금은 가입기간과 가입기간 동안의 평균 소득을 전체 국민연금 가입자의 평균소득을 기준으로 지급합니다. 2021년 기준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표를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 바랍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표-2021년
국민연금-예상수령액-표-2021년

보시는 것처럼 가입기간은 10년, 15년, 20년, 25년, 30년, 35년, 40년으로 나뉘어 있고 기간별로 월평균 소득에 따라서 수령하게 될 대략적인 연금이 결정됩니다. 

 

연금보험료는 소득의 9%입니다. 직장인은 회사와 반반씩 납부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4.5%만 납부하게 되는 것이고요.

 

표 보는 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소득이 200만원이면,10년만 납입했을 시 연금은 약 24만 원, 20년 납입했을 시 약 46만 원, 30년 납입했을 시 약 68만 원, 40년 납입하면 약 91만 원이 됩니다.  

 

국민연금 평균 수령액

2020년 기준 국민연금 평균 수령액은 어떻게 될까요? 

그 전에 먼저 2020년 기준 현재 개인 최고 연금액을 받으시는 분의 국민연금 수령액은 226만 9천 원입니다. 이건 1인의 경우이고, 부부 최고 연금액은 382만 원이라고 합니다. (*출처: 국민연금공단 자료) 

국민연금-최고수령액

국민연금에 가입한 기간에 따른 국민연금 평균 수령액은 아래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습니다. 2020년 말 기준으로 했을 때, 10년 이상 가입한 사람은 연금 수령액이 평균 54만 원, 20년 이상 가입 시 93만 원, 30년 이상 가입 시 136만 원입니다.

국민연금-평균-수령액-그림
국민연금-평균-수령액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2가지

본인이 국민연금을 얼마나 수령할 수 있을지 예상수령액은 홈페이지나 모바일 어플에서 손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본인 인증만 거치면 곧바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홈페이지

먼저 국민연금 다음이나 네이버에 '국민연금공단'을 검색한 후,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첫 화면 상단에 파란색 메뉴가 보이는데요. 여기서 '내 연금(노후준비)'를 누릅니다.

국민연금공단-홈페이지-화면
국민연금공단-홈페이지

그럼, '내 연금(노후준비)'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아래 화면인데요. 여기서 오른쪽 중앙에 주요 서비스 메뉴에서 '국민연금 예상액'을 누릅니다.

국민연금-홈페이지-예상수령액-메뉴
국민연금-예상액

이렇게 누르면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라는 작은 팝업창이 뜹니다. 본인의 정확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로그인 방식은 생각보다 번거롭지 않습니다.

로그인-안내팝업
로그인-안내-팝업

다행히 공동인증서가 없어도 네이버 인증과 카카오페이 인증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를 다운로드하여놓으신 분은 그대로 사용하셔도 되고, 귀찮다고 생각하신다면 네이버와 카카오페이로 인증할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로그인종류
국민연금공단-통합로그인

저는 예시로 '네이버 인증 로그인'을 해보았는데요. 중간에 있는 '네이버 인증 로그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초록색 버튼이 뜹니다. 이 초록색 버튼을 누릅니다.

 

네이버인증-로그인-화면
네이버인증-로그인

그럼 네이버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네이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본인 휴대폰으로 네이버에서 알림이 옵니다. 

네이버인증서-화면
네이버인증서-휴대폰-알림

인증 요청을 확인한 후(저는 페이스 ID로 등록되어 있어서 자동으로 인증이 되었습니다) 다시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로 돌아오면, 자동으로 로그인이 됩니다. 

 

로그인이 된 건지 확인하려면, 홈페이지 오른쪽 제일 위쪽을 보시면 아래 그림처럼 '로그아웃'이라고 쓰여 있는지 보시면 되는데요. 현재 로그인이 되어있다는 뜻입니다. '로그아웃'을 누르면, 다시 로그아웃이 된다는 말이거든요.

국민연금공단-홈페이지
국민연금공단-홈페이지-로그인-상태

이렇게 로그인이 되면, 처음에 알려드린 대로 '국민연금 예상액'이나 '내 연금 알아보기' 메뉴로 가시면 바로 본인의 국민연금 예상액이 조회되어 나옵니다.

 

2. 휴대폰

컴퓨터 말고 모바일 어플로도 간단히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먼저,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내 곁에 국민연금'을 검색해 어플을 다운로드합니다. 아래와 같이 생긴 어플입니다.

내곁에-국민연금-앱
내-곁에-국민연금-어플

어플을 다운로드하시면 아래와 같은 첫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중간에 '노후준비' 메뉴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를 누르면, 국민연금 수령액을 

내곁에-국민연금-앱-첫화면
내-곁에-국민연금-어플

어플에서도 마찬가지로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방식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때와 똑같습니다. 

내곁에-국민연금-앱-로그인
내-곁에-국민연금-어플-로그인

어플에서는 공동인증서, 네이버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그리고 한 가지 더 추가로 금융인증서도 있네요. 이 중에서 본인이 편한 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내곁에-국민연금-앱-로그인방식
내-곁에-국민연금-어플-로그인

이렇게 로그인만 하시면, 홈 화면에 자동으로 본인의 예상 수령액이 나타납니다.

 

이 밖에 홈페이지나 모바일 어플에서 다른 서비스들을 이용하실 때도 로그인만 하면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전화번호

국민연금과 관련해서 상담이 필요하거나 물어보고 싶은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번호로 전화해보셔도 됩니다.

 

국민연금 전화번호: 국번 없이 1355

 

오늘은 이렇게 자신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해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