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미국 주식을 포함한 해외 주식 사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추석 연휴 기간에도 미국 주식 장은 계속 열립니다. 그럼 미국 주식 사는 법 쉽고 간편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미국 주식 사는 법
미국 주식 사는 방법 - 순서
1. 비대면 계좌 개설 - 증권사 앱을 다운로드하여서 비대면 계좌 개설하기
2. 해외주식거래 신청하기
3. 입금
4. 환전 (환전하지 않고 원화로 주문할 수도 있는 증권사도 있음.)
5. 주문 - 미국 주식 사기
기본적으로 이런 순서로 진행됩니다.
1. 비대면 계좌 개설
증권사 계좌를 가지고 계시다면, 1번은 넘어가시면 되고요. 증권사 계좌를 새로 개설하실 분들은 아래에 나오는 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1.02.13 - [분류 전체보기] - 농협 주식 계좌 개설 방법 [NH투자증권 계좌 개설]
농협 주식 계좌 개설 방법 [NH투자증권 계좌 개설]
NH투자증권 (농협) 주식 계좌 개설 농협이 주거래 은행이신 분들은 '주식 계좌도 농협에서 만들어볼까?'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농협 금융의 증권 계열사는 NH투자증권입니다. 농협 주식
gaeulsopoong.tistory.com
증권사 선택 방법
요즘 미국 주식에 대한 열기가 뜨거워서 각 증권사마다 해외 주식 이벤트에 열을 올리고, 혜택도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증권사를 선택하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아끼는 게 좋겠죠? 그러려면 수수료를 아껴야 합니다. 미국 주식 한번 사고 그만할 거 아니잖아요? 사고팔고를 해야 하니 수수료를 중요하게 보셔야 합니다.
수수료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미국 주식을 사고 팔때 떼는 거래 수수료와 달라로 사야 하기 때문에 환전할 때 떼는 환전 수수료입니다.
1) 거래 수수료 저렴한 곳
우선, 미국 주식을 사고 팔 때 수수료는 현재 대략 0.07%~0.09% 정도입니다. 이보다 더 비싼 증권사도 아직 있긴 한데, 굳이 그런 곳을 선택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 환전 우대율 높은 곳
두 번째는 환전 우대율이 높은 곳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미국 주식은 달러로 거래되기 때문에 환전이 중요한 요소이죠.
환전 우대율은 보통 은행들이 85%~90% 수준인데 비해, 증권사가 더 높습니다. 대부분 90%~95% 정도입니다.
심지어 환전 우대율 100%인 곳도 있습니다. 현재 농협 NH나무투자증권에서 한시적으로 2022년 3월 31일까지 환전 우대 100%를 진행하고 있거든요.
3) 어플 보기 편한 곳
여러 증권사에서 비대면 개설 이벤트를 거의 1년 내내 진행하다 보니, 저도 증권사 몇 개에 계좌를 가지게 되었는데요. 증권사 어플을 쓰다 보면 개인마다 보기 편한 앱들이 있습니다.
수수료도 중요하지만 금액이 그렇게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어플이 마음에 드는 곳을 고르셔도 됩니다.
2. 해외주식거래 신청
자, 이제 계좌를 개설하셨다면, '해외주식 거래'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NH투자증권 나무 어플을 통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다른 증권사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해외주식 거래' 신청을 해주셔야 해요.
아래 그림처럼 '홈'에서 '국내/해외주식'메뉴 -> 해외주식-> 해외주식 거래 신청을 누릅니다.
해외 주식 거래 신청을 누르면, 3개의 체크박스가 나오는데 전부 체크 표시하시고 내용 확인 후 동의를 누르면 끝납니다.
3. 입금
본인의 증권사 계좌로 돈을 이체합니다. 이건 평소 사용하시는 대로 인터넷 뱅킹, 모바일 뱅킹 등을 통해서 입금하시면 됩니다.
4. 환전
이제 환전입니다. 환전 팁은 환율이 저렴할 때 미리 달러로 환전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그럼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습니다.
나무에서는 환전 우대율 100%라서 현재는 다른 증권사보다 가장 저렴합니다. 물론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니지만, 아낄 수 있는 곳에서 최대한 아끼는 것도 나쁠 건 없죠.
보통 어느 증권사나 메뉴에서 해외주식에 가면 환전신청/내역과 비슷한 항목이 있습니다.
증권사 환전은 24시간 가능한 게 아니라, 운영시간만 가능하다는 게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증권사 환전 가능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원화를 달러로 환전해야겠죠? 보유통화에서 원화를 선택하고, 원화 계산기를 누릅니다.
여기서 환전할 달러를 입력합니다. 50달러를 환전하고 싶으면, 50을 적습니다. 그럼 아래 원화 가격이 나옵니다.
'원화 계산기'를 써도 되고, 바로 금액을 적어도 됩니다.
금약을 확인하고 환전 신청을 누르면, 끝입니다.
여기서, 저렴하게 사는 팁은 아까 말씀드린 대로 환율이 떨어졌을 때 미리 환전을 해두는 것입니다. 그리고, 환전을 미리 안 하고 곧바로 원화로 주문할 수도 있는데요. 이건 증권사마다 되는 곳이 있고 안 되는 곳이 있습니다.
만약, 원화로 주문할 경우 다음날 환율로 적용됩니다. 환율은 신의 영역이라고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고 하니, 가능하면 미리 환전해두는 게 위험을 피할 수 있겠죠.
5. 주문
이제 드디어 주문을 해보겠습니다.
홈-> 해외주식 ->해외주식 주문
원하시는 종목을 한국어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애플', '스타벅스', '테슬라' 이렇게 종목 이름 있는 곳을 터치하고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원하는 종목에서 달러로 살지, 원화로 살지 선택하고, 보통가(지정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주식 수량을 넣고, 원하는 가격을 터치하거나 입력한 뒤, '매수'를 누릅니다.
내가 주문한 가격에 사졌는지는 '체결/미체결' 메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체결은 매수에 성공한 것이고, 미체결은 아직 사지지 않은 것입니다.
미체결 상태일 때는, 주문을 정정하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가격을 너무 낮게 주문해서 계속 체결이 안 될 때, 가격을 조금 높여서 정정하거나 또는 아예 취소할 수도 있어요.
체결된 주문은 바꿀 수 없습니다.
해외 주식 정규장은 밤 10시 반에 시작되서 새벽 5시에 마감합니다. 혹시 밤에 주문할 수 없을 때는 예약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해외주식 -> 해외주식 예약 주문
예약주문도 정규시간 주문과 똑같이 매수할 종목의 수량과 가격을 설정한 다음 예약 매수를 누릅니다.
예약주문도 똑같이 정정과 취소가 가능합니다.
주문 넣은 걸 수정하거나 취소하고 싶으시면 '체결/미체결'을 누르시고, 정정이나 취소하고 싶은 걸 선택한 후 정정이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 거래 시간
해외 주식은 거래시간이 다 다른데요. 미국 주식 거래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프리마켓, 애프터 마켓 시간은 증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정규 마켓 시간은 밤 10시 30분부터 새벽 5시까지입니다.
이상으로 미국 주식 사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